틱톡에서 만난 체인지 메이커, 변화를 주도하는 그녀들의 이야기

Image

틱톡에서 만난 체인지 메이커, 변화를 주도하는 그녀들의 이야기

2021년 8월 6일

틱톡포비즈니스, 코리아

여성 역사의 달(Women's History Month)을 맞아 틱톡 포 비즈니스에서 변화를 주도하며 전 세계 여성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는 여성 리더들을 초청해 틱톡 라이브를 개최했습니다. 라이브 미팅은 기업 씨허(SeeHer)의 네이딘 카프 맥휴(Nadine Karp MacHugh) 대표님과 함께 다양한 기업가, 운동가/활동가, 예술가 그리고 인플루언서가 모여 여성들의 역량 강화 및 사회적 성공에 대한 생각과 의견을 나누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오늘 기사로 역사적인 미팅의 하이라이트를 확인해보세요!

Image

마리애나 휴이트(Marianna Hewitt) @marianna_hewitt
마리애나는 뷰티 인플루언서이자 전 세계 1,000개 매장에 입점한 유명 스킨 케어 브랜드인 서머 프라이데이(Summer Fridays)의 공동 창립자입니다. 마리애나는 기업가들의 창업 스토리를 전하는 팟캐스트를 운영하며 "다양한 커리어 기회를 갖고 있는 같은 여성들의 이야기가 더 많은 여성들이 스스로의 가능성을 깨닫게 해줄 것"이라고 말합니다.

 

여성 기업가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그녀는 '그냥 뛰어들라'고 말합니다. "어떤 것이든 첫 걸음을 떼는 것이 늘 가장 큰 도전입니다. 결단을 내리고, 꿈을 향해 나아가세요. 일단 시작을 하게되면 그 다음 두 발, 세 발은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늘 창업이든, 플랫폼을 시작하든 마음을 먹으면 결단을 내리고 시작하라고 조언하고 싶습니다. 확실한 건 시작하지 않으면 그 다음은 아무도 알 수 없으니까요."

 

라토야 보이드(Latoya Boyd) @thedancingjeweler

라토야는 자신에게 잘 맞는 일이 무엇인지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습니다. 전직 군인 출신인 라토야는 보석 세공사이자 고각가로 활동하며 온라인에서는 댄스, 콩트 등 다양한 분야의 창의적인 콘텐츠로 자신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라토야의 가장 큰 장점이자 특징은 스스로의 다양한 개성을 하나씩 구분하기보다 하나의 '나'로서 성공적으로 브랜딩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라토야는 지금까지의 쉽지 않았던 과정을 돌이켜보며 "테이블의 수 많은 자리의 하나이기 보다 나 스스로가 테이블이 되고 싶었어요. 지금은 다른 사람들이 내 테이블에 앉고 싶어하죠."라고 전했습니다. 누구든 앉고 싶을 수 밖에 없죠!

 

22년 전 주얼리를 제작하며 충만한 행복을 느꼈던 라토야는 이 경험을 살려 취미를 수입으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을 사람들에게 열정적으로 전하고 있습니다. 라토야는 "다른 여성들에게도 얼마든지 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특히 이어받을 가업이 없는 어느 누구라도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행복과 꿈꿔왔던 삶 모두를 개척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아미라 카셈(Amirah Kassem) @flourshop
아미라 카셈은 취미를 직업으로 바꾼 프로 중에 프로입니다. 아미라는 특별한 생일 케이크를 위해 다채로운 스프링클을 올려 케이크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사람들이 아미라의 케이크를 보고 너도나도 셔터를 눌렀고 아미라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모습을 보며 보람을 느꼈습니다. "순수하게 취미로 시작했을 뿐인데 이제는 제 사업의 핵심이 되었어요."라고 전하며, "스스로에게 행복과 흥미를 줄 수 있는 뭔가를 찾는 것이야 말로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아미라가 전한 것처럼 취미를 사업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실제로도 진정한 열정으로 사업 시작 과정의 위험 요소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직접 뭔가 만들고 있다면 고민할 필요 없습니다. 내가 가장 좋아하고 가장 흥미를 느끼는 제품이 성공할 제품입니다. 여러분이 스스로 열정을 쏟고 진정으로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다면 큰 위험은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킴 록시(Kim Roxie) @lamikbeauty

킴 록시는 불과 21살에 "여성들이 자신을 당당히 보여줄 수 있는" 공간으로서 자신만의 메이크업 샵을 오픈했습니다. 록시는 메이크업 샵을 운영하면서 여성들이 스스로 자신감을 갖고 변화하는 모습을 보며 보람을 느꼈습니다. "아름다움은 드러날 뿐, 결코 새롭게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다.'는 말을 인용하며, "가장 자연스러운 내 모습이 가장 아름다운 모습입니다. 그게 바로 진정한 메이크업이죠."라고 말했습니다.

 

성공적인 뷰티 브랜드 기업가로 성장한 록시는 다른 사람들이 자신과 같이 성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흑인 여성이 벤처 투자 자금을 받는 비중이 현저히 낮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디지털 언디바이디드(Digital Undivided)의 다이엔 프로젝트(Project Diane) 인구 통계 조사에 따르면 2009~2017년 미국 전체 기술 벤처 자금 중 흑인 여성에 대한 지원 비율은 단 0.0006%에 그쳤습니다. 이런 사회적 문제를 의식해 록시는 사업을 운영하며 더더욱 "진정한 투명성"을 보여줘야 한다고 느꼈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다른 여성들의 좋은 가이드이자 사례가 되고자했습니다.    

고등학교 중퇴로 소위 '문제아'로 여겨졌던 킴은 스스로를 '문제아'에서 '모험가'로 변모시켰고 성공적인 사업가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킴은 자신있게 자신의 좌우명을 말합니다. " 당당히 맞서고 존재감을 알리세요. 모험을 즐기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하세요." 

 
라모나 고힐(Ramona Gohi)l @raniandco
여성의 파워를 강조하는 주얼리 브랜드 라니앤코(Rani & Co)의 공동 창립자, 라모나 역시 다른 여성들을 위한 사회적 기반 마련과 교육의 중요성에 공감했습니다. 2017년 정규직이라는 목표가 좌절되었을 때 라모나는 주저앉지 않고 전 재산을 자신의 브랜드 사업에 투자했습니다. 이렇게 탄생한 라니앤코는 브랜드의 핵심인 페미니즘을 주얼리 디자인, 기부 활동 및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전달했습니다. 중요한 인터뷰나 시험관 시술(IVF)처럼 큰 일을 앞둔 고객들이 주얼리를 통해 자신감을 얻는 후기를 들으며 라모나는 보람을 느낀다고 합니다.

 

성차별 문제 해결이라는 굳건한 신념을 가지고 라모나가 세상에 바라는 단 한가지는 아들이든 딸이든 동등한 환경에서 양육하는 것입니다. "성차별은 아주 어린 시절부터 몸에 새겨진다."라고 말하며 아이들의 훈육 방법과 모범적인 행동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말리하 아비디(Maliha Abidi) @malihazart
파키스탄 출신 이민 1세대인 말리하 아비디는 타지에서 겪는 향수병과 문화 충격을 예술로 승화시켰습니다. 시간이 지나 말리하는 자신의 플랫폼과 글을 통해 여성의 권리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습니다. 말리하는 "예술은 제 생명의 은인이었습니다. 더 나아가 내 이야기를 전하고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매개체가 되었죠."라고 말합니다.

 

세상에 바라는 한 가지 변화가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에 말리하는 평등을 가로막는 요인으로 교육을 지적했습니다. "세상엔 더 많은 교육을 받길 원하는 어린 소녀들이 있습니다. 아직도 1억명이 넘는 소녀들이 제대로된 교육 환경을 보장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일정 수준까지의 무상교육이 보장된다면 추후 과학, 경영 등 모든 분야에서 여성의 비율이 높아지고 더 나은 세상으로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녀들의 틱톡 활용 팁
틱톡 파워 유저로서 라이브에 참여한 패널들이 공개한 그들만의 틱톡 팁을 확인해보세요!

Image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깊이 생각하지 말고 일단 틱톡에 올려보세요. 효율이 좋지 않다면 언제든 삭제할 수도 있고 또 어떤 동영상이 언제 바이럴 될지는 누구도 예상할 수 없습니다. 제 경우에는 작년 1월에 올린 동영상이 1년이 지난 지금도 새로운 사용자들에게 노출되고 좋아요를 받고 있습니다. 테스트하고 직접 시도해보지 않으면 절대 알 수 없어요." -마리애나(Marianna)


"너무 깊이 생각하거나 고민없이 올린 콘텐츠들이 오히려 더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사고 관심을 받고 있는 것 같아요.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일단 촬영해보세요. 어쩌면 지금 생각없이 올린 내 감정적인 게시물이 누군가의 생명을 구할지도 모르는 일이니까요." -라토야(Latoya)

 

고객과 깊은 관계 만들기

"틱톡은 비즈니스의 핵심 수단이 되었습니다. 매출 성장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이고 고객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는 내게서 주문한 물건 포장을 '틱톡에서 보여줄 수 있을지'를 요청사항에 적어놓기도 하죠. 다른 플랫폼에서는 전혀 없던 일입니다. 이처럼 제게 틱톡은 고객과의 새로운 관계를 쌓아가는 데 굉장히 도움이 되었습니다."-라모나(Ramona)


더 리얼하고 더 효과적인
"소상공인이신가요? 틱톡에 브랜드 비하인드 스토리나 주문 포장 과정, 스트레스 받는 날을 솔직하게 보여주세요. 이런 표현 방법이 사람들이 더 공감을 느끼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마리애나(Marianna)


"저는 자연스러운 느낌의 로우파이(Lo-Fi)를 좋아합니다. 많은 준비나 메이크업이 필요하지도 않죠. 오히려 필터를 사용하지 않고 실제 상품과 더욱 비슷하게 보이면 성과도 개선됩니다. 다른 플랫폼에서는 콘텐츠에 많은 투자가 필요하고 영상 전문가, 사진 작가 및 모델이 필요하지만 틱톡은 그렇지 않습니다. 제가 틱톡을 좋아하는 이유죠." -마리애나(Marianna)
 

지금 바로 틱톡 시작!

최적의 CPI 최고의 ROI

브랜드계정을 만들고 싶다면

비즈니스 계정 생성하기

TikTok For Business
연결 상태 유지
TikTok For Business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최신 정보를 보려면 팔로잉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