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이벤트 최적화(AEO)란? 틱톡에서 효과적으로 앱 신규고객 확보하기!

3월 11, 2021
틱톡 앱 이벤트 최적화 AEO 로 효과적인 앱 마케팅 솔루션을 경험해보세요! 앱 다운로드, 회원가입, 구매 등 다양한 이벤트 목적에 따라 캠페인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Screenshot 2023-10-09 at 4.41.22 PM

비용 효율적인 앱 고객 확장 방법을 찾고 계신가요? 틱톡의 글로벌 커뮤니티에서 앱 신규 고객을 넓혀보세요!


틱톡 비즈니스 팀이 도와드리겠습니다. 틱톡은 여러가지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모바일 앱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오늘은 광고 타겟팅 기능을 어떻게 앱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지 소개하겠습니다.


틱톡의 광고 관리자를 활용하면 세분화된 타겟팅 기능을 활용해 원하는 고객군을 정밀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관심사, 행동, 위치 그리고 인구 통계 등의 다양한 요인으로 광고를 노출할 사용자를 효과적으로 설정해보세요. 그렇다면 이 중에서도 앱 구매 가능성이 가장 높은 틱톡 사용자를 찾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틱톡의 앱 이벤트 최적화 (App Event Optimization, AEO) 기능을 활용해보세요!


앱 이벤트 최적화(AEO)란?

틱톡의 독보적인 광고 타겟팅 기능인 앱 이벤트 최적화(AEO)는 앱 다운로드, 결제 정보 입력, 인앱 구매 등과 같은 특정 행동(이벤트)을 할 가능성이 높은 사용자를 집중 타겟팅할 수 있는 앱 마케팅 솔루션입니다. 앱 이벤트 최적화(AEO)를 활용하면 캠페인 목표 달성을 위한 유의미한 사용자를 효율적으로 확보할 수 있어 광고 비용 투자 대비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앱 이벤트 최적화(AEO)로 특정할 수 있는 행동은 어떤 것이 있나요?

틱톡 광고 관리자에서 이벤트를 생성할 때, 크게 상대적으로 단순한 행동인 섈로우(Shallow)와 심화된 행동인 딥(Deep) 두가지의 유입 경로로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먼저, 섈로우(shallow) 퍼넬 이벤트에는 아래와 같은 사용자의 앱 내 행동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등록/회원가입

  • 로그인

  • 검색

  • 결제정보 입력


섈로우(Shallow) 이벤트는 이런 카테고리의 앱에 적합합니다:


  • 게임: 역할 생성, 튜토리얼 수행, 레벨 달성, 체험판 시작

  • 이커머스: 장바구니 담기, 결제

  • 금융 서비스: 대출 신청

  • 기타: 구독, 콘텐츠 보기, 체험판 시작


섈로우(Shallow) 퍼넬 이벤트 최적화는 일반적으로 1~3일 내에 빠르게 적용해 타겟 고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딥(Deap) 퍼넬 이벤트는 인앱 구매를 의미합니다. 이런 딥 이벤트의 경우 잠재적 사용자 수가 적고 제품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참여를 필요로 하는 만큼 알고리즘 학습 속도가 느려지고 이에 따라 최적화에 상대적으로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그렇다면 앱 이벤트 최적화(AEO)는 비즈니스의 성장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도움이 될까요? 아래 세 가지 사례를 통해 어떻게 틱톡 광고 관리자가 매출 성장과 실제 고객 유치까지 도움이 될 수 있었는지 알아보세요.


성공 사례 1: 위머니(WeMoney)

캠페인 목표: 브랜드 인지도 향상 및 앱 다운로드

호주 기반의 금융 앱인 위머니(WeMoney)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금융 관리 방법을 제안하는 금융 서비스입니다. 위머니는 틱톡 광고 관리자를 통해 '앱 인지도 향상 및 앱 다운로드' 두 가지 목표로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위머니는 캠페인 목표 달성을 위해 두 가지 캠페인 전략을 동시에 수행했습니다. 먼저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클릭 유도 문안 등을 활용한 틱톡 스타일의 인피드 광고 소재를 여러개로 제작해 운영했고 동시에 앱 다운로드 이벤트에 최적화된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더불어 높은 퀄리티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틱톡 공식 크리에이터와 함께 브랜드에 대한 솔직한 의견을 전달하는 일반 사용자를 함께 고용해 바이럴에 활용했습니다. 그 결과 위머니만의 특징을 진정성 있게 전달할 수 있었고 틱톡 사용자들 사이에 효과적으로 바이럴되며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 역시 높일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앱 이벤트 최적화(AEO)를 통해 앱을 다운로드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사용자를 타겟팅하며 캠페인의 두 번째 목표 또한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캠페인은 성공적인 성과를 보여주었고 특히 전환당 비용(CTR) 측면에서 틱톡은 위머니의 가장 효과적인 캠페인 채널이 될 수 있었습니다.

결과: 전환율 5.87%, 클릭당 단가(CPC) 0.37 달러, 노출 190만 뷰 달성.


성공사례 2: 비빗(Bibit)

캠페인 목표: 브랜드 인지도 향상, 앱 다운로드 및 회원가입

인도네시아 기반 투자 앱, 비빗(Bibit)은 사용자의 연령, 소득, 선호 위험도 및 기타 요인에 따라 조정되는 자동 뮤추얼 펀드 투자를 통해 청년층이 스마트하게 투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금융 서비스입니다. 비빗은 틱톡 캠페인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신규 앱 다운로드 및 회원가입을 유도하는 캠페인 목표를 세웠습니다. 특히 신규 고객 확보를 위해 앱 이벤트 최적화(AEO)를 활용해 설치당 단가 CPI(Cost Per Install) 기반의 캠페인을 설정하고 앱 다운로드를 확대하는 목표에 집중했습니다. 한 달 동안 CPI 캠페인을 테스트하며 예산을 최적화한 후 비빗은 앱 이벤트 최적화(AEO) 목표를 다운로드에서 회원가입으로 전환해 세 번째 목표 달성에 집중했습니다. 가입자 수를 목표로 광고 캠페인을 최적화한 결과 비빗은 캠페인을 효과적으로 노출하면서 가입당 비용(CPI)도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 회원가입 414% 증가, 가입당 비용 10.5% 감소.

Image-1 finding-new-users-for-your-mobile-app-on-tiktok

성공 사례 3: 유보(Yubo)

캠페인 목표: 앱 다운로드 전환율 확대

유보(Yubo)는 13~25세 사용자를 대상으로 안전한 라이브 토론과 실시간 네트워킹을 제공하는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입니다. 유보는 앱 다운로드를 확대할 수 있는 비용 효율적인 방법으로 틱톡 광고 솔루션을 찾게 되었습니다. 먼저 인피드 광고를 통해 타겟 고객을 확보한 후, 앱 이벤트 최적화(AEO)를 통해 타겟 고객 중에서도 앱 다운로드 가능성이 가장 높은 사용자들을 특정하는 전략을 활용했습니다. 유보의 새로운 친구를 찾는 컨셉의 광고는 효과적으로 바이럴 되기 시작했고 특히 틱톡 크리에이터 콘텐츠가 사용자와의 공감대를 형성하며 큰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결과: 앱 다운로드 수 238K, 5개국 내 전환율 13.3% 달성.

꼭 기억하세요, 중요한 건 언제나 '소통'입니다.

새로운 잠재 고객과 소통을 시작하는 것은 수익 창출 이상의 의미와 가치를 함축하고 있습니다. 단기적인 수익 창출을 넘어 브랜드와 고객의 첫 만남이자 지속적인 관계를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더불어 브랜드의 비전을 널리 홍보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위에 언급된 사례처럼 청소년들에게 안전한 온라인 환경을 제공하거나 금융 관리 방법을 제안하는 서비스 모두 성공적인 캠페인의 핵심은 진정성있는 관계를 만들고 이를 통해 브랜드의 비전을 홍보하는 것입니다. 틱톡 광고 관리자를 활용해 효과적으로 유의미한 잠재 고객을 확보하고 소통을 시작해보세요.

틱톡이 모바일 마케팅 솔루션을 리뉴얼하면서 브랜드가 비용을 100% 직접 관리하면서 타겟 고객을 구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앱 이벤트 최적화(AEO) 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알아보고 어떻게 브랜드의 캠페인 목표 달성에 활용할 수 있는 지 알아보세요.


블로그 리스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