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를 더 돋보이게 만드는 브랜드 스티커

7월 13, 2021
브랜드를 더 돋보이게 만드는 브랜드 스티커
Branded Effect Spot

우리의 일상에 녹아있는 스토리텔링. 스토리텔링은 단순히 이야기를 전한다는 개념에서 시작되어 춤과 연기가 더해지고 소품이 더해지면서 더욱 연극적이고 흥미진진한 방법으로 이야기를 표현하는 방법으로 발전해왔습니다. 특히 카메라가 개발되면서 사람들은 직접 경험하지 못한 것들도 경험할 수 있게 되었고, 스마트폰 시대로 오면서 전 세계 사람들과 소통이 가능해졌습니다. 스토리텔링은 이렇듯 스마트폰을 만나며 증강 현실(AR)으로 까지 확장되었습니다.


틱톡의 추천 피드는 유저가 아는 사람보다 유저의 관심사를 기준으로 추천됩니다. 팔로워끼리만 콘텐츠가 공유되는 폐쇄형 에코시스템을 가진 타 플랫폼에서 효과나 필터는 커뮤니케이션을 더 효과적으로 만들어주지만 콘텐츠의 바이럴에 필수적인 요소는 아닙니다. 그렇다면 틱톡에서 이런 효과들은 어떻게 다르게 사용되고 있을까요?


창의적인 콘텐츠를 더 창의적이게

틱톡은 즐거움을 나누고 예상치 못한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틱톡 커뮤니티는 진정성있는 콘텐츠를 중시하며 모든 취향, 관심사를 포용하는 공간을 추구합니다.


틱톡에서는 어떤 콘텐츠도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틱톡의 개방형 콘텐츠 에코시스템은 콘텐츠의 도달 및 노출, 그리고 참여율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콘텐츠를 중심으로 설계된 에코시스템은 제한된 친구 그룹 또는 팔로워를 넘어 제한 없이 모든 사람들과 공유하는 관심사와 가장 좋아하는 콘텐츠를 기반으로 운영됩니다. 이런 에코시스템을 바탕으로 틱톡에서는 매일 새로운 트렌드가 탄생하고 있습니다. 


Branded Effect IMG 1

틱톡에서 탄생하는 문화 트렌드

 틱톡은 셀럽들의 콘텐츠를 단순히 따라하는 것을 넘어 평범한 사람들로부터 시작된 트렌드가 전 세계로 확산되는 플랫폼입니다. 콜라보레이션을 선호하는 틱톡 커뮤니티의 크리에이터들은 각각의 개성있는 크리에이터들이 모여 끊임없이 새로움을 추구하며 공동 창작 활동을 이어갑니다.


몰입감을 더하는 틱톡 스티커

다양한 효과들은 틱톡 커뮤니티가 콘텐츠에 가장 많이 활용하는 툴입니다. 배경을 합성할 수 있는 그린 스크린 효과부터 노래, 제스처로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간단한 한 인터랙티브 게임 효과과 더불어 증강 현실 필터까지 준비되어 있습니다.


몰입감을 더하는 틱톡 스티커

다양한 효과들은 틱톡 커뮤니티가 콘텐츠에 가장 많이 활용하는 툴입니다. 배경을 합성할 수 있는 그린 스크린 효과부터 노래, 제스처로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간단한 한 인터랙티브 게임 효과과 더불어 증강 현실 필터까지 준비되어 있습니다.

최근 폭발적인 인기를 얻은 베르사유런 을 알고 계신가요?  틱톡의 #뮤지엄모먼트(#MuseumMoment) 이벤트의 일환으로 제작된 베르사유런 필터는 틱톡 유저들이 퀸 마리 앙뚜아네뜨가 되어 베르사유 궁전을 뛰어다니는 효과의 AR 필터입니다. 몰입감 넘치는 필터는 곧 이벤트를 넘어 새로운 코미디 트렌드 로 발전했습니다.


Branded Effect IMG 2

틱톡에서 스티커/필터는 그 자체로 스토리가 되지는 않지만 여러분의 스토리를 더욱 효과적으로 보여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콘텐츠에 딱 맞는 스티커를 더해 몰입감과 창의성을 높여보세요. 손쉽게 더하는 다양한 틱톡 스티커를 확인해보세요.


틱톡 브랜드 스티커

브랜드 스티커(Branded Effects)는 브랜드의 요청사항에 맞게 맞춤 설정 가능한 필터입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구현 가능한 브랜드 효과를 소개합니다.


  • 메이크업 컬러 & 스타일

  • 모자 또는 헤어 컬러 변신

  • 브랜딩된 스티커 또는 프레임

  • 눈썹 움직임으로 공 저글링하기

  • 댄스 동작 따라하기

  • 머리 움직임으로 자동차 조종하기

  • 실제 이미지, 텍스트 또는 물체 스캔으로 애니메이션 만들기

Branded Effect Img 3

최신 IAB AR 구매 가이드(IAB AR Buyer's Guide)를 통해 다양한 틱톡의 브랜드 스티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각 마케팅 퍼널 수준에서 적합한 AR과 이점이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예를 들어 퍼널의 상위 수준, 입문 단계에서는 몰입감을 높입니다. 중위 퍼널 단계에서는 AR은 잠재 고객이 '메시지를 직접 경험함으로써 인상에 깊이 남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결정적으로 이런 스티커를 활용한 잠재고객의 참여도 증가는 하위 퍼널 단계에서 구매 행동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예를 들어 틱톡에서 진행한 뮤시넥스 브랜드 스티커 캠페인(Mucinex's Branded Effect campaign)은 구매 의도를 무려 42.7% 이상 향상시켰습니다.


브랜드 스티커는 콘텐츠는 틱톡 유저들이 브랜드 스티커 페이지를 방문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효과를 선택하려면 효과 페이지의 화면을 탭하게 되는데 모든 유저 생성 동영상(UGC)들은 브랜드 스티커 페이지 아래에 모여 노출됩니다. 브랜드 스티커 페이지에서 브랜드만의 웹사이트로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페이지에 클릭 유도 문구와 링크를 추가하면 원하는 페이지 또는 브랜드만의 이벤트 페이지(H5)로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산업별 브랜드 스티커 사례

  • 뷰티: 뷰티 브랜드에게 브랜드 스티커는 온라인에서 제품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유저들은 메이크업 또는 스킨케어 제품 효과를 집에서도 느낄 수 있습니다. 라네즈(Laneige)는 칙칙했던 피부에서 제품 사용 후 화사한 피부로 변하는 재밌는 브랜드 스티커를 제작해 유저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 퍼스널 케어(Personal Care): 브랜드 스티커로 스타일을 추천해보세요. 비트(Veet)는 여름을 맞아 제모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틱톡 유저들에게 여름 스타일링을 보여주는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브랜드를 상징하는 'V' 제스처와 함께 스타일 변신을 보여주는 브랜드 효과를 활용했습니다. 

  • 소비재(Consumer Packaged Goods): 브랜드 스티커를 활용하면 잠재고객들에게 몰입도가 높은, 공감되는 스토리를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로고, 마스코트 또는 제품을 활용해 브랜드를 차별화할 수 있는 특징으로 만들어보세요. 예를 들어 디롤(Dirol)은 신제품인 블랙 풍선껌 출시와 함께 #DirolCheekStyle 캠페인으로 흰색과 검은색 풍선껌의 색깔에 따라 극적인 스타일 변신을 보여주는 효과를 활용했습니다.

  •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TV 프로그램 출연자가 되어보는 브랜드 스티커! 노래 경영 프로그램 'Sing on(싱온)' 홍보를 위해 독일 넷플릭스 는 인터렉티브 효과로 노래방 효과를 활용했습니다.

  • 리테일Retail: 브랜드 스티커로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보세요. 쇼퍼스 드러그 마트(Shoppers Drug Mart)는 틱톡의 인기 트렌드인 메이크업 변신 효과를 활용해 브랜드의 연례 행사인 뷰티 러버(Beauty Lover)를 홍보했습니다. 챌린지에 참여한 유저들은 쇼퍼스 드러그 마트에서 구입할 수 있는 제품을 활용한 세 가지 메이크업 효과를 체험해볼 수 있었습니다.


틱톡의 브랜드 스티커를 활용해 더욱 창의적이고 몰입감 넘치는 콘텐츠를 만들어보세요. 다양한 브랜드들이 오늘도 틱톡의 브랜드 스티커를 통해 높은 참여율, 도달 등의 성과를 경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