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으로 인게이지먼트를 높이는 방법, 틱톡 마케팅!

9월 24, 2021
높은 참여율을 자랑하는 틱톡. 틱톡 콘텐츠가 참여율이 높은 비밀과 브랜드 콘텐츠에서 참여율을 높일 수 있는 팁을 공개합니다!
Cover -engagement-on-tiktok ko

수많은 브랜드가 틱톡을 사랑하는 이유 중 하나는 인게이지먼트(Engagement), 바로 참여율입니다. 인게이지먼트(이하 참여율)는 소비자들의 브랜드에 대한 공감도를 측정할 수 있는 주요 마케팅 지표입니다. 틱톡은 2020년 전년대비 참여율 11% 증가를 달성하면서 지속적으로 높은 참여율을 보이는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틱톡 사용자들의 참여율이 특히 높게 나타나는 걸까요? 그리고 어떻게 하면 브랜드도 참여율이 높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까요? 오늘은 틱톡의 참여율이 높은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브랜드가 콘텐츠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틱톡의 참여율이 높은 이유


다른 소셜 미디어에서 틱톡을 보셨다구요? 

MZ세대는 틱톡 내 가장 높은 참여를 보여주며 트렌드를 리드하고 있습니다. '공유'는 MZ세대에게 자연스러운 콘텐츠 소비 방법으로, 좋아하는 콘텐츠를 공통된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 커뮤니티에 공유하기도 하고 친구나 가족에게도 활발하게 공유하며 다른 소셜 미디어로까지 트렌드를 빠르게 확산시킵니다.


방금 만든 계정의 콘텐츠도 빠르게 바이럴

틱톡에서는 어떤 콘텐츠도 빠르고 강력하게 바이럴 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틱톡에서 계정을 생성한 지 얼마 되지 않아 팔로우가 적어도 걱정하지 마세요! 바로 틱톡의 관심사 기반의 추천 시스템인 추천피드가 팔로워 숫자에 관계없이 수 많은 유저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실제로 틱톡 내부 리서치에 따르면 팔로워가 적은 계정도 천만 팔로워 계정보다 단 0.3% 낮은 참여율을 기록했습니다. 이처럼 틱톡은 활발한 공유와 추천 시스템으로 팔로워 숫자와 상관없이 빠르게 바이럴 되며 참여율 높일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Image 1 -engagement-on-tiktok

브랜드 콘텐츠에도 활발하게 참여하는 틱톡 커뮤니티

틱톡 커뮤니티는 브랜드 콘텐츠를 광고보다 즐거움을 주는 하나의 콘텐츠로 받아들이며 활발한 참여를 보여줍니다. 틱톡의 브랜드 콘텐츠는 특히 다양한 오가닉 콘텐츠와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피드에 노출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틱톡 유저들은 이렇게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브랜드 콘텐츠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렇듯 틱톡 커뮤니티는 크리에이터든 브랜드든 흥미롭고 진정성있는 콘텐츠라면 적극적으로 소통하는데, 실제로 틱톡의 브랜드 계정 참여율에 대한 내부 조사 결과에 따르면 브랜드 계정의 평균 참여율이 인플루언서 계정과 비교했을 때도 낮지 않았고 오히려 더 높은 수치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틱톡에서 참여율이 높은 동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딱 정해진 방법은 없지만 틱톡 콘텐츠의 핵심은 언제나 진정성과 창의성입니다. 완벽한 광고의 한 장면보다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솔직한 이야기와 개성으로 고객들과 더 깊은 관계를 만들어보세요!


브랜드 인게이지먼트를 높이는 틱톡 꿀팁

이어찍기

이어찍기는 오리지널 영상 일부 혹은 끝에 이어서 동영상을 찍는 방법으로 틱톡 유저들이 사랑하는 콘텐츠 촬영 방법 중 하나입니다. 수많은 틱톡 유저들이 다양한 유명 영상에 이어찍기로 참여하며 다양한 크리에이티브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틱톡에서 진행한 #당근이세요 챌린지에서도 수많은 유저들이 이어찍기로 브랜드 콘텐츠를 더욱 재미있게 바이럴했습니다.

Image 2 -engagement-on-tiktok

인기 사운드

틱톡 콘텐츠의 생명 사운드. 인기 사운드를 활용한 콘텐츠가 일반 콘텐츠보다 참여율이 높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모두가 알고 있는 #아무노래 챌린지와 최근 유행한 #제로투 역시 중독적인 인기 사운드로 높은 인기를 끌었습니다. 인기 사운드를 활용해 브랜드 콘텐츠의 참여율을 높여보세요.

Image-3 -engagement-on-tiktok

듀엣

듀엣은 오리지널 콘텐츠 옆에 화면을 붙여 영상을 찍는 방법으로 국내에서는 방송인 지석진님의 재치있는 듀엣 영상이 유명합니다. 틱톡 유저들은 오리지널 영상을 따라하기도 하고 나란히 붙어있는 화면을 활용해 재미있는 영상을 만들어냅니다. 듀엣 영상으로 브랜드와 고객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보세요!

Image-4 -engagement-on-tiktok
Image-5-engagement-on-tiktok
여기 에서 더 많은 크리에이티브를 알아보세요!

틱톡에서 높은 참여도로 고객에게 기억되는 콘텐츠를 만들어보세요

고객들의 참여율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브랜드 전략에 중요한 지표입니다. 높은 참여를 이끌어내는 콘텐츠일수록 고객들에게 오랫동안 기억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틱톡은 관심사 기반의 추천 시스템과 다양한 광고 솔루션으로 잠재 고객들에게 효율적으로 노출되고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틱톡을 통해 더 많은 고객들과 소통을 시작하고 구매 고객으로의 전환까지 높여보세요!


아래 버튼을 클릭해 더 많은 틱톡 마케팅 팁과 인사이트를 확인해보세요.


*Source:

  1. TikTok Internal Data, AE, AU, BR, DE, ID, JP, KR, RU, SA, UK, US, VN, IL, average video engagement rate by follower base, 2021 Q1

  2. TikTok Internal Data, KR average video engagement rate by follower base, 2021 Q1


로그 리스트 바로가기